Ⅳ. 조사결과
1. 조사개요
현지조사는 일본에서 제주도 출신들을 포함한 많은 조선인들이 이주하여 거주했던 일부 지역(1都 1道 15県 21市 4区)을 중심으로 실시했다.
본 조사에서는 일제 강제연행 관련 비(碑) 조사, 재일제주인 이주경로, 수집자료, 기관방문(역사 사료관, 자료관, 박물관 등), 면담조사(연구자 및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비(碑) 조사는 비(碑) 개요(명칭, 건립 시기, 건립 장소, 소재지, 건립 주체, 건립 목적), 이동경로, 강제노동 현장, 사망원인, 비문, 사진 등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재일제주인 이주경로는 제주오사카, 부산시모노세키 등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기관방문은 기관명, 설립 년도, 설립 주체, 설립 장소, 소재지, 방문 목적과 내용, 특기사항, 사진 등으로 이루어졌다. 면담조사는 성명, 연령, 소속, 직업, 거주지, 면담 목적과 내용, 특기사항, 사진 등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마지막에 조사한 일시 및 장소, 조사자의 성명을 기록하였다.
2. 일제 강제연행 관련 비(碑) 특성
일본에서 강제연행 사망자를 애도하는 묘비(위령비, 추모비, 추도비 등)는 일본 전역에 138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가운데 강제연행과 관련된 비는 85기, 관동대지진 19기, 위안부 5기 등으로 구분된다. 조선인 강제연행 관련 묘비는 후쿠오카(福岡) 16기, 훗카이도(北海道)·도쿄(東京)·오사카(大阪) 각각 10기, 오키나와(沖縄) 8기, 지바(千葉) 7기, 사이타마(埼玉)·시즈오카(静岡)·효고(兵庫)·나가사키(長崎) 각각 6기 등으로 일본 31개 지역에 건립되어 분포하고 있다. 竹内康人編(2015), 앞의 책, pp.208∼210.
이 외에도 미츠이(三井) 비바이(美唄)탄광에서 사망한 조선인을 위로하는 추모비가 새롭게 발견되었다. 이 추모비는 일본인 주지 스님(杉田英隆)과 미츠비시(三菱), 그리고 구미(組) 지원으로 죠코지(常光寺)에 건립하여 억울하게 죽은 조선인들의 원혼을 달래주고 있다.
1) 유형별 특성
<표 Ⅳ-2>는 비(碑) 유형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유형별로는 위령탑(남골당) 이바라키(茨城)현 朝鮮人慰靈塔·納骨塔은 원래 히타치(日立)시 모토야마(本山)절에 히타치 광산에서 목숨을 잃은 조선인과 중국인을 위한 작은 비가 있었는데 히타치(日立)광산의 강제연행이 여론으로 들끓자 이 문제를 무시할 수 없게 된 히타치 광산 측이 세운 것이다.
비율이 8개(27.7%)로 가장 높았으며, 추도비가 7개(24.1%), 위령비와 기타(기념비, 여명의 상, 나무아비타불, 관음상, 신사 등)가 5개(17.2%), 추모비와 공양탑이 각각 2개(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비석들은 대부분 석비(石碑)로 건립되어 있으나 일부 지역은 시민단체(日本朝鮮友好栃木県民의 모임)에 의해 목비(木碑)로 세워진 경우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2) 건립 시기별 특성
<표 Ⅳ-3>은 비(碑) 건립 시기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건립 시기별로 1990년대 비율이 7개(24.1%)로 가장 높았으며, 1970년대가 6개(20.7%), 2000년 이후가 5개(17.2%), 1980년대가 4개(13.8%), 1945년 이전이 3개(10.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1993년 8월 4일 일본국 정부가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 명의로 밝힌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식적으로 사죄한 ‘고노 담화(河野談話)’로 인해 한·일 관계가 우호적으로 형성된 것과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3) 건립 장소별 특성
<표 Ⅳ-4>는 비(碑) 건립 장소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건립 장소별로는 종교시설(절)과 공원 비율이 각각 8개(27.7%)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해변, 빌딩 앞, 지하호 입구, 산업문화센터, 해안가, 산기슭, 신사 야스쿠니(靖国)신사에 따르면 강제 징집자들을 유골도 없이 명부에 임의로 이름을 올려 신사에 합사한 것에 대해 해당 국가의 후손들은 망자의 이름을 삭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야스쿠니 신사가 단지 종교시설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명부에 손을 대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표 Ⅳ-4>는 비(碑) 건립 장소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건립 장소별로는 종교시설(절)과 공원 비율이 각각 8개(27.7%)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해변, 빌딩 앞, 지하호 입구, 산업문화센터, 해안가, 산기슭, 신사 경내 등)가 7개(24.1%), 묘지(영원) 1995년 후쿠시마(福島)현 동산(東山)영원에 건립한 비는 강제연행으로 기인하는 의로이 죽음(殉難)을 냉엄한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여 조국의 해방과 광복 50주년을 맞이하여 현재 확인되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146명을 비롯한 모든 분들에게 영원한 명복을 마음속으로 빌고 불행한 과거를 반성하고 앞으로 양 민족의 평화, 우호, 친선, 발전을 위하여 다시 전쟁을 허락하지 않는 것을 맹세하는 의미에서 세웠다.
가 5개(17.2%), 박물관이 1개(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비석들은 추도하기 편하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 건립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가 과거 역사를 인정하고 있지 않는 관계로 인해 일부는 시민단체(NGO)나 민단, 조총련 등이 다른 조직과 연계해서 건립 가능한 장소에 세웠다고 볼 수 있다.
4) 건립 주체별 특성
<표 Ⅳ-5>는 비(碑) 건립 주체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건립 주체별로는 시민단체 비율이 9개(31.0%)로 가장 높았으며, 종교인이 5개(17.2%), 일본 정부가 4개(13.8%), 민단과 조총련이 각각 2개(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비석은 인간의 존엄과 인권을 위한 양심 있는 일본인, 시민단체, 뜻있는 대한민국 민단과 조총련 등 재일한국·조선인, 일본과 한국의 종교계, 일부이지만 주일대사관, 영사관 등의 도움을 받아 세워져 구천을 떠도는 원혼을 달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 이동 경로별 특성
<표 Ⅳ-6>은 이동 경로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이동 경로별로는 간토(関東)지역 비율이 11개(38.1%)로 가장 높았으며, 홋카이도(北海道)가 5개(17.2%), 규슈(九州)와 도호쿠(東北)가 각각 4개(13.7%), 주고쿠(中国)와 주부(中部)가 각각 2개(6.9%), 긴키(近畿)가 1개(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강제 연행된 사람들은 기미가요마루(君が代丸)와 관부(関釜)연락선을 이용하여 오사카와 시모노세키(下関)를 경유한 후 규슈, 간토, 주부, 도호쿠, 홋카이도 등 탄광과 군수공장, 그리고 필리핀, 괌, 남양군도 등 군인·군속으로 강제 연행되었다.
결국 제주도 출신들은 제주와 부산을 통해 오사카와 시모노세키를 거쳐 일본 전국으로 강제노역에 동원된 일부 경로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일본에 먼저 건너간 제주도 출신들의 경우는 일본 현지에서 군인·군속, 탄광, 군수공장 등에 동원된 경로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6) 근무지별 특성
<표 Ⅳ-7>은 근무지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근무지별로는 탄광(광산) 비율이 12개(41.4%)로 가장 높았으며, 군수공장과 군부대가 각각 5개(17.2%), 건설공사가 4개(13.8%), 군사시설이 2개(6.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으로 끌려간 징용자들의 경우는 대부분 탄광(광산)이나 철도, 댐 공사 등에서 강제노역으로 동원되었으며, 군속으로 차출된 경우는 군수공장이나 군사기지 건설에 동원되었다. 결국 이들 대부분은 일본에 강제적으로 끌려가서 가혹한 노동조건에서 목숨을 잃거나 억울하게 죽음을 당해 원통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7) 사망 원인별 특성
<표 Ⅳ-8>은 사망 원인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사망 원인별로는 가혹 한 노동 비율이 11개(38.1%)로 가장 높았으며, 갱내 사고가 6개(20.7%), 공습·폭격이 5개(17.2%), 원폭이 3개(10.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1943년 5월 1일 나가사키(長崎)현 미츠비시(三菱) 다카시마(高島)탄광 하시마(端島)갱구에서 제주도 출신이 1943년 5월 매몰 질식사로 사망(高山文澤, 제주시 영평동)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나가노(長野)현 마츠시로(松代) 대본영(大本営) 죠잔(象山) 지하호에서 반장으로 근무했던 제주도 출신 박문경(朴文璟, 당시 43세)의 경우는 1945년 2월 갱내 사고로 사망했고, 그 해 3월 가족들은 도쿄로 피신했다가 공습으로 집이 전부 타버려서 아이치(愛知)현으로 이사해 살고 있다고 한다.
8) 기타
국립 망향의 동산 무연고 합장 묘역에는 합장 제1호 가나가와(神奈川)현 무명 한국인 묘지 36, 합장 제2호 태평양 사이판 티니안(tinian)섬 전몰 무명 한국인 묘지 5000, 합장 제3호 홋카이도(北海道) 254, 합장 제4호 일본국 가나가와(神奈川)현 49, 합장 제5호 미에(三重)현 76, 합장 제6호 기타규슈(北九州)시 37, 합장 제7호 후쿠오카(福岡)현 341, 합장 제8호 야마구치(山口)현 미네시(美祢)시 12, 합장 제9호 미야기(宮城)현 52, 합장 제10호 야마구치(山口)현 343, 합장 제11호 나가사키(長崎)현 230, 합장 제12호 가나가와(神奈川)현 55, 합장 제13호 홋카이도(北海道) 473, 합장 제14호 히로시마(広島)현 무연고 한국인 합동 묘지 23, 합장 제15호 오카야마(岡山)현 19, 제16호 사가(佐賀)현 23, 합장 제17호 사할린 희생동포 1842, 합장 제18호 재일본조선인 무연고 유골 합동 묘지 76, 합장 제19호 태평양전쟁 한국인 희생자 묘지 104 등 총 9,045위가 국립 망향의 동산 장미 묘역에 합장되었다. 이들 중 제주도 출신은 51위로 확인되었고 일부는 창씨개명 후 자신의 한국 이름을 찾지도 못한 채 일본 성씨로 안장되어 있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3. 재일제주인 이주경로
1939년 기준으로 재일제주인은 4만 5천 9백여 명에서 1945년 해방 당시 10만여 명까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이들은 1930년대 후반에 이르러 전쟁 수행을 목적으로 징병·징용에 의해 강제적으로 동원되면서 일본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그 당시(1939∼1945년) 조선을 오고간 정기 여객선은 제주오사카의 기미가요마루(君が代丸)와 부산시모노세키(下関)의 관부(関釜)연락선 등 두개 경로(항로) 유형이 있었다.
Ⅰ유형은 제주도에서 출발하여 오사카에 도착하는 기미가요마루이다. 이 배는 1923년부터 1945년 초까지 제주도와 오사카 항로를 운항하였다. 매달 3차례 제주의 각 기항지를 한 바퀴 돌고 일본으로 향하여 제주도 출신자들이 이주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제주도에서 이주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주에서 기미가요마루를 이용하여 오사카에 도착한 후 규슈, 주부, 간토, 도호쿠, 홋카이도 지방 등지로 이동하여 거주하였다.
Ⅱ유형은 제주도에서 출발해서 부산을 경유하여 시모노세키에 도착하는 관부연락선이다. 이 배는 1905년 운항을 시작으로 부산과 시모노세키를 잇는 항로에 취항하였다. 이 경우는 부산에서 관부연락선을 이용하여 시모노세키에 도착한 후 규슈, 히로시마, 오사카, 간토 등지로 이동하여 거주하였다.
<그림 Ⅳ-2>는 현지조사에서 확인된 17개 지역을 중심으로 재일제주인 이주 경로를 도식화한 것이다. 이들은 제주에서 출발하여 일본에 도착한 후 오사카, 도쿄, 후쿠오카, 나가사키, 홋카이도 등 일본 각 지역으로 이주하여 삶을 살았다.
4. 수집자료
본 조사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강제적으로 연행되어 가혹하게 노동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자 및 시민단체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지조사에서 수집한 자료는 국내(저서 및 번역) 7권, 일본 34권(단행본 6권, 편저 12권, 보고서 8권, 기타 자료집 9권) 등이다.
5. 기관방문 및 면담조사
1) 기관방문
본 조사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강제적으로 연행된 지역을 중심으로 역사 자료관, 박물관, 사료관 등의 기관을 방문하였다. 기관방문은 자료관 5곳, 박물관 4곳, 사료관 2곳, 역사관 2곳, 기타 1곳 등 총 14개 기관을 방문하였다.
2) 면담조사
본 조사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강제적으로 연행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자 및 시민단체를 면담하였다. 면담조사는 스님 4명, 목사 2명, 연구자 2명, 관장 1명 등 총 9명을 면담하였다. 특히 2명의 연구자는 시즈오카(静岡)현과 홋카이도 지역에서 조선인의 강제연행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오랫동안 조사·연구해 온 향토사학자이다.
Ⅴ.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본 조사는 일제말기(1939∼1945년) 제주도를 떠나 일본에 강제적으로 연행된 재일제주인 1세들의 자취를 추적 발굴하여, 향후 재일제주인의 강제연행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본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일본 현지조사를 수행하면서 그 당시 억울하게 돌아가신 선조들의 원혼을 달래는 의미에서 각 지역에 있는 추모비, 추도비, 위령비 등이 있는 곳을 찾아 재일조선인 관련 비(碑) 현황을 파악하였다.
둘째, 일본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구자 및 시민단체 등을 통해 강제연행 관련 통계자료를 확보하고 일제강점기 강제연행에 대한 조사·연구 현황을 파악하였다.
셋째, 일본 각 지역(현, 시, 기업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역사 자료관, 사료관, 박물관 등을 관람하고 강제연행에 대한 사실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대부분 재일조선인 강제연행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는 기관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넷째, 나가사키(長崎)현 미츠비시(三菱) 다카시마(高島)탄광 하시마(端島)갱구에서 제주도 출신이 1943년 5월 매몰질식사로 사망한 기록과 나가노(長野)현 마츠시로(松代) 대본영(大本営) 죠잔(象山) 지하호에서 반장으로 근무했던 제주도 출신이 1945년 2월 사고로 사망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아직도 사망자 명단을 확인하지 못한 유족들을 비롯하여 발견되지 않은 유골이 일본 각 지역에 존재하고 있었으며, 강제연행 관련 비(추도비, 추모비, 위령비 등)가 세워져 있지 않는 지역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일부 지역에서 추모비 1기와 제주도 출신 사망자 명단, 그리고 국내 무연고 합동 묘역에 제주도 출신이 있음을 확인했으며, 패전 후 일본에게 불리한 재일조선인 명단을 불태웠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연구자를 통해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일본 정부의 자료 공개를 위해 한국 정부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일본 시민단체, 한·일 양국의 연구자들과 함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2. 시사점 및 한계
본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들은 최근 재일한인 강제연행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기에 국내외 강제연행 연구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첫째, 재일제주인의 강제연행 현지조사를 통해 재일제주인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제주도 대외적 인지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둘째, 후세들(초·중·고·대학 등)에게 선조들이 이국땅에서 억울하게 살면서 생(生)을 마감했던 역사의 현장을 학습하고 배울 수 있는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셋째, 일본의 각 지역별 연구자 및 시민단체들과의 면담조사를 통해 재일한인 강제연행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넷째, 역사 속으로 사라져가는 일제강점기 아픈 역사를 현지조사와 고증을 통해 실체를 밝혀내어 이와 같은 역사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다섯째, 이역만리에서 죽음을 맞은 제주인들 중 단 한명이라도 이름 등을 추가로 발굴해 억울한 삶을 보낸 이들의 실질적인 명예회복과 함께 원혼을 달래주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사적 사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조사는 재일제주인 강제연행과 관련하여 주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공헌하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지리적으로 도심에서 먼 지역(공원, 영원, 절 등)에 묘비들이 건립되어 있어서 그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아 교통의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으며, 단기간에 일본 전국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는 데 시간적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연구 기간과 인력, 그리고 예산의 제약성 때문에 현지조사를 통해 재일제주인 강제연행 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데 물리적인 한계가 있었다.
셋째, 현지조사 과정에서 그 당시 강제연행에 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사망한 경우가 많아서 가족과 유족을 대상으로 구술을 채록하려고 했지만 시간에 대한 제약성으로 인해 실현되지 못하였다.
넷째, 일부 지역의 연구자는 강제연행 자료(명부)를 보여주어 제주도 출신(11명 추정)의 명단도 일부 확인하였으나 연구자가 개인정보 보호라는 명분으로 공개를 꺼려 제주도 출신에 대한 사망자 명단을 확보하는 데 실패하였다.
3. 제언
본 조사에서는 ‘일제 강제연행 재일제주인 이주경로 추적’에 대한 현지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일본의 각 지역별로 실시된 현지조사를 통해 연행자와 사망자 명단 등을 확인한 후 이들의 영혼(원혼)을 위로할 수 있는 국내외(일본, 제주도 등)에 강제연행 관련 비(추모비, 추모비, 위령비 등)를 건립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해야 한다.
둘째. 앞으로 사망자 명단과 유골을 찾아 유족에게 돌려드리기 위해서는 3대에 걸친 유전자(DNA) 검사를 해서 보관해 두지 않으면 힘들다는 사실을 유족들에게 알려드리고 마음의 위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재일제주인 1세와 가족, 유족 등을 대상으로 그 당시 강제연행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강제연행자(피징용자)와 가족에 대한 구술채록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넷째, 한·일간의 정부,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연구자 등과 함께 재일제주인 강제연행 진상규명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재일제주인(재일조선인)의 명예회복과 함께 원혼을 위로해야 한다.
다섯째, 제주도에서는 행정자치부 등 중앙정부에게 2011년 강제동원 피해신고·접수한 자료를 포함하여 제주도 강제연행 관련 자료를 요청하여 모든 사람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행정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여섯째, 이번 조사를 통해 여러 문헌 등을 참조하여 개략적인 재일제주인 이주경로는 확인할 수 있었으나 정확한 이주경로는 일본 열도를 5~8개 권역별 나누어 구술채록과 함께 세부적인 현지조사(실태조사)를 실시해야만 정확한 이주경로가 밝혀질 것으로 사료된다.